본문 바로가기
세번째날

극세사 이불 세탁 방법 , 찬물에 울세탁 코스로

by 쉼4S 2021. 12. 14.

요즘 어느 집에나 극세사 이불 하나쯤은 갖고 있을 겁니다. 부드럽고 따뜻하고 가벼워 많은 사랑을 받는 극세사 이불, 특히 겨울에는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입니다. 극세사 이불의 올바른 세탁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극세사 이불 세탁 방법

 

집에서 극세사 이불은 어떻게 세탁하나요? 보통 세탁기의 표준 코스로 세탁하거나 이불빨래 코스로 세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렇게 세탁해도 되지만 이왕이면 권장하는 조건에 맞춰 세탁한다면 제품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 손세탁 또는 울코스로 단독 세탁

극세사와 같은 폴리에스터 침구의 경우에는 열에 약한 소재이고, 세탁기 사용시 제품 끼임으로 발생하는 마찰열에 의해 원단이 미어지거나 찢어지는 손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극세사 이불은 단독 손세탁 또는 세탁기 울코스로 단독 세탁하도록 권장합니다. 부피가 크고 물에 젖으면 무거워지는 이불을 손세탁으로 일일이 빠는 것은 힘든 일이므로 울세탁 코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30℃ 이하의 찬물, 중성세제

물의 온도는 찬물(30℃ 이하)를 사용하고 세제는 중성세제를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40℃ 이하의 미지근한 물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세제의 경우 침구 사이에 세제 찌꺼기가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루 세제보다는 액체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가루 세제를 사용한다면 세제를 물에 먼저 잘 녹인 후 사용합니다. 세탁 후 세제가 남지 않도록 여러 번 헹궈줍니다. 

 

3. 염소, 산소계 표백제 사용 금지

염소 또는 산소계 표백제를 사용하면 변색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극세사 이불을 세탁할 때는 극세사의 부드러움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섬유유연제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털 뭉침 현상이 일어날 수 있고 극세사의 특징인 흡수성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끼임 현상 주의

세탁조에 이불이 꽉 찬 상태에서 세탁하면 끼임 현상으로 인한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불의 용량을 고려하여 세탁하여야 합니다. 겨울철 두꺼운 극세사 이불의 경우에는 용량이 20킬로 이상의 세탁기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5. 자연 건조

이불 탈수 강도는 약하게 합니다. 그리고 건조기를 이용한 건조보다는 그늘에서 자연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극세사 이불은 비교적 건조 시간이 빠르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 잘 펴서 건조합니다. 만약 건조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약한 모드에서 건조합니다. 

 

극세사이불-세탁기
극세사 이불 세탁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