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번째날

태풍 발생시 행동 요령

by 쉼4S 2022. 9. 19.

태풍이 발생한다는 예보가 있을 때, 태풍이 진행 중일 때 그리고 태풍이 지나간 후에 각각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태풍이라는 재난 상황 발생 시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안전을 위한 행동 요령을 알아보겠습니다. 

 

 

 

태풍 발생 시 행동 요령

 

1. 태풍 예보가 있을 때

 

* TV, 라디오, 인터넷, 스마트폰 등으로 태풍의 진로 및 도달 시간등 기상상황을 미리 파악하고 어떻게 대피할 것인지를 생각합니다. 이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안전디딤돌)을 통해 재난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주변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 산간, 계곡, 하천, 방파제, 저지대나 상습 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지하 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 건물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주택, 차량, 시설물 등을 안전하게 점검하고 대비합니다. 

   - 지붕, 간판, 창문 등 바람에 날아갈 위험한 물건들은 단단하게 고정합니다. 

   - 하수구나 배수구는 미리 점검하고 침수가 예상되는 곳은 모래주머니, 물막이 판 등을 이용하여 침수를 예방합니다.  

   - 시설하우스 등 농업 시설물은 버팀목이나 끈으로 단단히 묶고 선박이나 어망, 어구 등도 미리 결박해 둡니다. 

   - 공사장, 축대, 옹벽 등을 미리 점검합니다. 

* 응급용품, 물, 랜턴, 양초, 배터리 등 비상용품을 준비하고 스마트폰에는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고 주민센터 등의 연락처를 확인합니다. 

* 외출은 자제하고 연세 많은 어르신 등은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2. 태풍 발생 중

 

* 침수된 도로, 지하차도, 교량 등의 차량 통행을 금지하고 급류에 휩쓸릴 수 있는 지역, 침수 위험지역에는 접근하지 않는다.

* TV, 라디어 등을 통해 기상정보를 청취하며 가족, 이웃과 연락하여 안전 확인 및 위험정보 등을 공유합니다.

* 이동식 가옥이나 임시 시설에 거주할 경우에는 견고한 건물로 즉시 이동합니다. 

* 강풍으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욕실과 같이 창문이 없는 방이나 집안의 제일 안쪽으로 이동합니다.

* 가스 누출로 인한 피해 발생을 막기위해 미리 차단하고, 감전 위험이 있는 집 안팎의 전기시설은 만지지 않습니다. 

* 정전시에는 휴대용 랜턴, 휴대폰 등을 사용합니다. 

* 농촌지역에서는 논둑이나 물꼬를 보러 나가지 않습니다.

 

태풍
태풍 발생시 행동 요령

 

3. 태풍이 지나간 이후

 

* 대피 후 집으로 돌아온 경우 반드시 주택 등의 안전 여부를 확인하고 출입합니다. 

* 파손된 시설물(주택, 상하수도, 축대, 도로 등)은 가까운 시· 군·구청이나 행정복지센터에 신고합니다.

* 파손된 사유시설을 보수 또는 복구할 때에는 반드시 사진을 찍어 둡니다. 

* 고립된 지역에서는 무리하게 물을 건너지 말고, 119에 신고하거나 주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 침수된 도로나 교량, 하천 제방 등 위험 지역에는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침수된 음식, 재료, 저장되었던 식수 등은 식중독과 오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 침수된 주택은 가스와 전기차단기가 내려가 있는지 확인하고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한국전기안전공사 또는 전문가의 안전점검 후에 사용합니다. 

태풍 피해를 입은 주택은 가스 누출 위험이 있으므로 창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합니다. 

* 쓰러진 농작물은 일으켜 세우고, 흙과 오물을 씻어내고 긴급 병해충 방제를 실시합니다. 

 

 

한국은 119 미국은 911 세계의 긴급 신고 전화 번호

 

한국은 119 미국은 911 세계의 긴급 신고 전화 번호

불이 나면 119, 사고가 나서 다쳤을 때도 119. 위급한 상황이 닥쳤을 때 긴급 신고 번호로 119가 자동으로 떠오릅니다. 불이 났을 때 한국에선 119로 전화를 걸고 미국에서는 번호가 911입니다. 그렇

thirdday.tistory.com

 

 

< 문의처 >

* 재난신고 119 

* 민원 상담 110

*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 011-205-1542~3

* 행정안전부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안전디딤돌'

* 한국가스안전공사 1544-4500

* 한국전기안전공사 1588-7500

댓글